인스코비 "자회사 아피메즈, 비씨월드제약과 개량신약 시장 진출"

입력 2021-09-14 14:24   수정 2021-09-14 14:25



코스닥 상장사 인스코비 자회사인 아피메즈가 위탁개발생산(CDMO)·위탁생산(CMO) 특화 기업과 손잡고 아피톡신의 새로운 제조처를 통한 사업확장 및 고부가가치 산업인 개량신약 시장 진출에 나선다.

아피메즈는 14일 비씨월드제약과 골관절염 소염진통제 아피톡신의 사업확장 및 개량신약 분야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벌독 기반 아피톡신은 2003년 아피메즈가 국내 천연물 신약 1호 및 국내 신약 6호로 승인받은 골관절염 통증치료제다. 올해 초 아피톡신의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해왔던 구주제약과의 계약이 만료돼 새로운 생산처 확보에 나섰지만 생산 공정의 높은 난이도로 인해 난항을 겪었다.

회사는 CMO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제약사들 중 우수한 동결 건조 바이알 제조기술을 보유한 비씨월드제약과 아피톡신 생산 관련 최종 합의했다. 비씨월드제약은 아피톡신 생산을 위해 제조처 변경, 생산기술 이전 등 절차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아피메즈는 아피톡신 판매를 위한 유통망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재생산 준비 기간 동안 정형외과, 한의원 등을 대상으로 아피톡신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며, 의약품을 유통하는 전국 총판들과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약 유통 전담 조직도 새롭게 구성 중이다.

더불어 아피메즈의 약물전달시스템(DDS) 특화 연구개발(R&D) 역량을 바탕으로 비씨월드제약과 개량신약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아피메즈의 제제 및 분석 분야의 기술력과 비씨월드제약의 생산 능력을 융합해 개량신약 분야 새로운 협력모델로 성장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선제적으로 아피톡신 기반으로 하는 개량신약의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개량신약은 기존 제품에 비해 안전성, 유효성, 유용성이 개량됐거나 의약 기술에 있어 진보성이 있다고 식약처장이 인정한 의약품을 의미한다. 이는 신약 개발에 요구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많은 제약사들이 진출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분야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